본문 바로가기
100세 건강

한 번 알아두면 평생 써먹는다는 토마토 쉽게 손질하는 꿀팁

by 청솔정 2024. 7. 23.

토마토를 더 건강하고 편하게 즐기는 방법

토마토는 그 맛과 영양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과일 중 하나이다. 그러나 손질하는 과정에서 과즙이 새어 나오거나 보관 방법을 몰라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 이번 글에서는 한 번 알아두면 평생 써먹을 수 있는 토마토 손질과 보관 꿀팁을 공유한다. 토마토를 더 건강하고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비법을 소개한다.

한 번 알아두면 평생 써먹는다는 토마토 쉽게 손질하는 꿀팁

반응형

토마토 고르는 법

먼저 맛있는 토마토를 고르는 법부터 알아보자. 토마토는 모양이 둥글고 일정하며 표면이 매끄러운 것이 좋다. 여기에 꼭지까지 싱싱하면 더욱 신선한 토마토를 찾은 것이다.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하고 반질반질하게 윤기가 나는 것이 좋은 토마토의 특징이다.

토마토 손질법 1

토마토를 자를 때 잘못 자르면 과즙이 몽땅 새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되면 과즙 속 풍부한 영양소도 버리게 되고, 도마도 지저분하게 된다. 그러나 과즙이 새지 않게 깔끔하게 자르는 방법이 있다. 토마토 뒷쪽을 살펴보면 하얀 선이 있는데, 이 선을 피해서 잘라주면 깔끔하게 자를 수 있다.

토마토 손질법 2

하얀 선이 잘 안 보이는 토마토도 있다. 이럴 때는 토마토 꼭지를 떼어낸 뒤 움푹 파인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부분을 따라 그대로 잘라주면 과즙이 새지 않고 깔끔하게 자를 수 있다.

토마토 손질법 3

마지막으로 또 하나의 손질법을 소개한다. 토마토 뒷쪽에 포크를 꽂아준 뒤, 바깥쪽보다 칼로 잘라주면 역시 과즙이 새지 않고 깔끔하게 자를 수 있다.

토마토 조리 및 껍질 제거 방법

토마토는 날로 먹어도 맛있지만, 익혀 먹으면 단맛이 강하고 항산화 물질인 리코펜의 흡수율이 높아진다. 수프나 파스타 등에 활용할 때는 껍질의 질긴 식감을 없애기 위해 껍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토마토 뒷쪽 둥근 부분에 십자로 칼집을 내고,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담가 식히면 껍질이 쉽게 벗겨진다.

토마토 보관법

토마토를 보관할 때는 꼭지가 아래를 향하게 하고 서로 겹치지 않게 보관하는 것이 좋다.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 냉동 저장을 하면 1~2개월 정도 꽤 오래 보관할 수 있다. 아직 다 익지 않은 토마토는 실온에서 후숙한 후 먹어야 하며, 독성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맺음말

지금까지 토마토 고르는 방법부터 손질, 보관까지 알아보았다. 알면 알수록 토마토는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오늘 소개한 꿀팁들을 잘 활용하여 더욱 건강하고 맛있게 토마토를 즐기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