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뇨발: 당뇨병 환자 4명 중 1명이 겪는 위험한 합병증

by 청솔정 2024. 8. 25.

'당뇨발'로 불리는 당뇨병성 족부병증

당뇨병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만성 질환으로, 특히 '당뇨발'로 불리는 당뇨병성 족부병증은 환자 4명 중 1명이 경험하는 대표적인 합병증이다. 당뇨발은 혈액순환 문제로 발가락 끝이나 발뒤꿈치가 검게 변하거나 괴사하는 질환이다. 감각신경, 운동신경, 자율신경 이상으로 인해 발 통증이나 상처를 늦게 발견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당뇨발: 당뇨병 환자 4명 중 1명이 겪는 위험한 합병증

반응형

1. 당뇨발의 주요 증상과 조기 대처

당뇨발의 증상으로는 발이나 다리 피부색의 변화, 발의 온도 변화, 무감각, 저림, 경련, 굳은살에서의 악취, 염증, 궤양 등이 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조기 발견 시 혈당 조절과 약물 치료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며, 궤양이 발생한 초기에는 상처 치료와 소독, 맞춤 신발 등을 통해 증상을 관리할 수 있다. 하지만 상태가 악화되어 조직이 괴사한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2. 당뇨발 예방을 위한 혈당 조절과 발 관리

당뇨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혈당 관리가 필수적이다.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 합병증 위험이 높아지므로, 식단 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혈당을 관리해야 한다. 하지만 너무 격렬한 운동은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적절히 병행하되, 운동 전후로 혈당을 체크하고 저혈당에 대비한 준비물을 챙기는 것이 좋다.

 

발 관리도 중요한데, 발 볼이 넓고 통풍이 잘되는 신발을 선택하고, 발톱을 너무 짧게 깎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티눈이나 굳은살, 상처 등은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병원에서 치료받는 것이 안전하다. 당뇨병성 족부병증은 조기 발견과 예방이 중요한 만큼, 발을 세심하게 살피고 적절한 관리를 통해 합병증을 예방해야 한다.

 

🧿당뇨병의 원인과 증상 및 당뇨관리법

 

당뇨병의 원인과 증상 및 당뇨관리법

생명사랑 청솔정의 건강정보 블로그에 오심을 환영합니다. 오늘은 [100세 시대 건강관리 시리즈] 제21탄으...

blog.naver.com

맺음말

당뇨발은 당뇨병 환자에게 치명적인 합병증으로, 조기 발견과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발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혈당을 철저히 관리하며, 적절한 운동과 발 관리를 통해 당뇨발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증상이 의심될 경우 즉시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필수적이다. 발 관리를 소홀히 하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