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세 건강

비타민 부족으로 나타나는 증상 5가지와 해결 방법

by 청솔정 2024. 7. 21.

비타민 부족시 나타나는 증상

건강에 좋은 음식을 골고루 먹으면 보충제를 섭취하지 않아도 몸에 필요한 비타민을 충분히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균형 잡힌 식단을 꾸준히 유지하기가 힘든데다 생활 습관조차 좋지 않다면 비타민 부족으로 건강에 나쁜 영향이 미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건강·의료 매체 ‘메디컬 데일리(Medical Daily)’ 등의 자료를 토대로 비타민 부족 시 얼굴에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보았다.

비타민 부족으로 나타나는 증상 5가지와 해결 방법

반응형

1. 우울감

우울증이 비타민 D 부족과 연관이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비타민 D가 뇌에 작용을 하며 세로토닌과 같은 기분과 관련된 호르몬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 D는 대부분 햇빛을 통해 얻는다. 하지만 햇볕에 탈 정도로 자외선을 쪼이면 피부 노화가 촉진되고 피부암 위험이 높아진다. 따라서 햇볕에 타는 것을 피해 특히 요즘 같은 여름철에는 한 번에 10분 미만으로 야외에서 운동을 하는 게 바람직하다. 또 등 푸른 생선, 달걀노른자, 버섯, 견과류, 우유 등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2. 무기력증

근력은 몸속 철분 수치와만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잠을 충분히 자도 심한 피로감을 느끼기 쉽다. 비타민 D를 적절하게 섭취하면 젊은이나 노인이나 근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3. 잇몸 출혈

칫솔질이나 치실 문제가 아닌데 잇몸에서 너무 자주 피가 난다면 비타민 C가 부족하다는 신호다. 비타민 C가 심하게 결핍되면 출혈, 전신 권태감, 식욕 저하 등 이른바 괴혈병에 걸릴 수도 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먹어야 한다.

4. 창백한 피부

안색이 창백한 것은 비타민 B12가 부족하다는 징후일 수 있다. 비타민 B12는 적혈구 생산에 관여하기 때문에 결핍되면 빈혈이나 피로, 숨 가쁨, 운동 능력의 저하를 부를 수 있다. 피부가 창백하다면 연어, 달걀, 요구르트 등을 먹어야 한다.

5. 건조한 머리카락

머리카락과 머릿결이 눈에 띄게 건조하다면 비타민 B7이 부족할 수 있다. 비타민 B7은 손톱, 머리카락을 만드는 데 작용하고 두피 세포를 재생하는 작용을 한다. 머리가 너무 건조해졌다면 고구마, 당근, 달걀노른자 등을 먹어야 한다.

비타민 부족 예방을 위한 팁

비타민 부족을 예방하려면 일상 생활에서 다양한 식품을 통해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이다.

1. 다양한 색의 채소와 과일 섭취

채소와 과일은 비타민의 보고이다. 다양한 색의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면 여러 가지 비타민을 골고루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의 토마토, 주황색의 당근, 초록색의 브로콜리, 노란색의 레몬 등 다양한 색의 식품을 식단에 포함시키자.

2. 균형 잡힌 식단 유지

단일 식품만 먹는 것보다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하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균형 있게 섭취하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3. 보충제 섭취

음식만으로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기 어려운 경우 보충제를 고려할 수 있다. 특히 비타민 D와 같이 음식에서 얻기 어려운 비타민은 보충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보충제를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 후 적절한 양을 섭취해야 한다.

4. 정기적인 건강 검진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아 자신의 비타민 수치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부족은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5. 건강한 생활 습관 유지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관리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비타민 부족 예방에 도움이 된다. 특히 규칙적인 운동은 비타민 D 합성을 촉진시키고,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맺음말

비타민은 우리 몸의 다양한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이다. 비타민 부족으로 인한 증상을 미리 알아두고, 일상 생활에서 다양한 식품을 통해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유지하며, 필요한 경우 보충제를 통해 비타민을 보충하면 보다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