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세 건강

20대 자궁근종 환자 5년새 66% 증가: 증상과 치료 방법

by 청솔정 2024. 8. 26.

20대 자궁근종 환자 5년새 66% 증가

자궁근종은 가임기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양성 종양으로, 최근 20대 여성들 사이에서 급증하고 있다. 생명에 직접적인 위험은 없지만, 증상에 따라 난임과 같은 중요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20대 자궁근종 환자 5년새 66% 증가: 증상과 치료 방법

반응형

1. 자궁근종의 증가 추세

최근 5년 동안 자궁근종 환자 수가 급격히 증가했으며, 특히 20대 여성 환자 수가 66%나 증가했다. 2016년에 비해 2021년에는 자궁근종 환자 수가 51% 늘어났으며, 특히 40대에서의 증가율은 28%로 비교적 낮았다.

2. 자궁근종의 원인

자궁근종은 자궁의 평활근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발생한다. 유전적 요인뿐만 아니라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과체중이나 당뇨가 있는 여성은 자궁근종 발생 위험이 3배 이상 높다.

3. 자궁근종의 증상

자궁근종은 종종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생리 양이 많아지거나 생리통이 심해지고, 부정출혈이 나타나는 경우 자궁근종을 의심해볼 수 있다. 근종이 커지면 방광을 압박해 빈뇨, 배뇨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4. 자궁근종의 종류와 영향

자궁근종은 위치에 따라 점막하 근종, 근육내 근종, 장막하 근종 등으로 나뉜다. 그 중 점막하 근종은 작은 크기로도 출혈을 일으키거나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자궁내 구조를 변화시키는 점막하 근종은 임신율을 약 70% 감소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5. 자궁근종의 관리 및 치료

모든 자궁근종이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뚜렷한 증상이 없는 경우 6개월마다 크기 변화와 증상을 관찰하는 것이 좋다. 만약 근종의 크기가 갑자기 증가하거나 증상이 심해지면,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 중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자궁근종이 의심될 때는 즉시 산부인과를 방문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 방법을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맺음말

자궁근종은 최근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근종의 크기와 상태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증상이 심하거나 근종이 커질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자궁근종은 생식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해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