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세 건강

갱년기 여성에게 흔한 '구강작열감증후군'.. 예방법은?

by 청솔정 2024. 7. 27.
반응형

구강작열감증후군 예방법

구강 작열감 증후군은 특별한 이유 없이 입안이 바짝 마르고 혀가 타는 듯이 화끈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주로 갱년기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며, 젊은 사람이나 남성에게서는 드물다. 이 글에서는 구강작열감증후군의 발병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갱년기 여성에게 흔한 '구강작열감증후군'.. 예방법은?

구강작열감증후군의 증상

구강작열감증후군은 온종일 입안이 화끈거리거나 따끔거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주로 혀, 입천장 앞쪽, 입술 점막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지만 입안 어디에나 나타날 수 있다. 입안이 건조해지거나 맛이 잘 느껴지지 않는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50세 이상 여성 중 10명 중 1~2명이 경험할 정도로 흔하다.

구강작열감증후군의 발병 원인

구강작열감증후군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1. 구강 점막 질환

편평태선, 진균감염, 알레르기 등의 구강 점막 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2. 전신질환

당뇨병, 갑상선 질환, 빈혈, 영양결핍 등의 전신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다.

3. 신경계 문제

구강 점막의 감각을 느끼는 신경 자체에 문제가 있으면 발생할 수 있다. 신경계 변화를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호르몬의 변화, 수면장애, 신경계 질환, 타액 분비 저하 등이 있다.

4. 심리적 요인

극심한 스트레스와 우울증 같은 심리적 요인에 의해 입안의 통증이 더 심하게 느껴질 수 있다.

구강작열감증후군의 치료법

구강작열감을 일으키는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므로 해당 원인을 먼저 찾고 이에 대한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1. 구강 점막 질환

항진균제나 스테로이드 가글을 사용하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2. 전신질환

당뇨병, 빈혈 같은 전신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전신질환을 치료하면 입안의 통증이 상당 부분 줄어들 수 있다.

3.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와 우울증 등을 앓고 있는 환자는 정신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 알려진 요인들을 차례로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치료를 시행한다.

구강작열감증후군의 예방법

구강작열감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실천하는 것이 좋다.

1. 양치질

평소 양치질을 할 때 치아와 잇몸 사이의 오목한 부위까지 강하지 않은 힘으로 꼼꼼히 닦는 것이 좋다.

양치할 때 사용하는 치약으로 용융소금치약을 사용하면 더 도움된다.

 

🧿명의가 말하는 건강을 위한 양치질과 용융소금 치약

 

명의가 말하는 건강을 위한 양치질과 용융소금 치약

명의가 말하는 건강을 위한 양치질과 용융소금 치약 생명사랑 청솔정의 건강정보 블로그에 오심을 환영합니...

blog.naver.com

2. 수분 섭취

입안이 건조하지 않도록 물을 자주 머금어 입안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 사용하는 물에 용융소금을 조금 넣어서 사용하면 더 좋다. 

 

🧿100세 건강을 위한 소금물의 효능과 용융소금 솔트티

 

100세 건강을 위한 소금물의 효능과 용융소금 솔트티의 등장

100세 건강을 위한 소금물의 효능과 용융소금 솔트티의 등장 안녕하세요^^ 생명사랑 청솔정의 건강정보 블...

blog.naver.com

 

3. 침 분비 자극

껌, 사탕, 신맛의 과일 등으로 침 분비를 자극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4.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구강 작열감 증상이 있으면 너무 맵거나 뜨거운 음식은 피하고, 혀를 자꾸 치아나 입안 점막에 문질러 자극을 주는 것은 삼가야 한다.

맺음말

구강작열감증후군은 갱년기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적절한 예방과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평소 양치질을 꼼꼼히 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며, 침 분비를 자극하는 음식을 섭취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구강작열감증후군을 예방하자.

반응형